주식 용어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가총액, PER, ROE, 당기순이익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하고 정확 주식 투자에 대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주식 용어 정리
시가총액이란? (주식 용어 정리)
시가총액은 ‘상장주식 수에 주가를 곱한 것’으로, 이 회사의 시가총액과 회사 가치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시가총액이 높을수록 기업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시가총액 1등부터 10위까지 순위입니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471조원, SK하이닉스는 93조, 삼성바이오로직스 59조, NAVER 55조원 순입니다.
PER이란? (주식 용어)
주가수익비율 = 현재주가가 주당순이익보다 높은지 낮은지 여부입니다.
PER은 저평가 우량주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으로 PER이 작으면 기업이 실제로 벌어들인 주당순이익보다 주가가 낮다는 뜻입니다.
PER이 낮은 기업들이 저평가된 주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PER이 높으면 회사 주당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비싸고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1000억인 회사에서 1년간 순이익이 100억이 발생했다고 하면 이때의 PER은 10입니다. PER 10인 회사는 순이익 100억으로 10년을 벌어 1000억원 자신의 시가총액 1000억인 회사를 매입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ROE란? (주식 용어)
자기자본이익률로 자기자본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었는지를 반영하는 지표로, 자기자본에 대한 기간 이익의 비율로 표현됩니다.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보통 만기이익으로 쓰이고 증권가에서는 자기자본 수익률이 주가에 반영되는 경향이 있어 투자 지표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입니다. A 라는 기업이 1000억을 들여 회사만든 후 1000억으로 매년 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고 가정 한다면 ROE는 10% 입니다. 1000억의 투자금액으로 200억원의 이익을 낼 경우 ROE는 20% 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 (주식 용어)
특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기업의 총이익에서 비용을 빼서 얻은 금액으로, 일정기간 순이익을 말합니다. 당기순이익은 매출에서 매출원가, 매출원가, 관리원가를 제외한 금액으로 영업외손익, 원가, 특별손익, 손실을 더하거나 뺀 것입니다. 법인세는 제외됩니다.
당기순이익은 기업의 총수익에서 세금을 포함한 모든 비용을 제외 후 남은 금액입니다.
당기순이익 = 영업이익 – (금융비용(이자비용) – 세금 등)
즉 당기순이익은 순수 100% 이익을 말합니다. 영업이익이 높은데 당기순이익이 낮다면 부채가 많아 이자비용이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식 용어 정리 알아보았습니다.